Home / 교육청  / 장석웅 전남도교육감 “학생·교실 중심 혁신 박차”

장석웅 전남도교육감 “학생·교실 중심 혁신 박차”

 

장석웅 전남도교육감은 지난 11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갖고 “지금까지는 혁신전남교육의 방향을 정하는 데 집중했다”며 “이제 학생·교실 중심 혁신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장 교육감은 “새로 무엇을 시작하기보다는 교육의 본질에서 벗어난 일을 하나하나 덜어내고 학생과 교실을 중심에 두는 혁신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학교가 학생교육과 교실개혁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학교 지원중심으로 교육청 조직개편을 연내에 완성하겠다”며 “도교육청은 기획, 평가 등 정책 중심 조직으로 축소하고, 잉여인원을 시·군 교육지원청 (가칭)학교교육지원센터에 배치해 학교를 직접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장 교육감은 ▲본청 1500여 개의 사업 중 약 21.6%인 328개 사업 폐지·축소  ▲공모사업을 폐지하고 학교 자율사업 선택제로 전환 ▲연구학교 40% 축소를 통해 학교 행정업무 감축 등을 제시했다.

 

그는 “촛불혁명 이후 시대정신인 직접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도민과 교육주체의 참여를 실질적으로 보장하는 교육참여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며 “도민은 전남교육 정책방향 수립과 주민추천교육장 공모제, 주민참여예산제,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등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소개했다.

 

특히 장 교육감은 “전남교육의 최대 현안인 작은학교 살리기와 마을교육공동체 구성 등을 지자체와 협력해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고 강조했다.

 

장 교육감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전남의 아이들을 미래인재로 키우는 것이다”며 “배움과 성장이 일어나는 교실, 자율과 배려의 바른 인성과 성숙한 민주주의를 체험하는 학교가 되도록 행정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