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대학•학교  / 조선대 강동완 총장 “내년 2월말 사임하겠다”

조선대 강동완 총장 “내년 2월말 사임하겠다”

 

총장 해임은 부당하다”는 교육부 소청 심사 결과를 토대로 복귀투쟁을 벌이고 있는 강동완 조선대 총장이 “총장직에 공식 복귀한 뒤 내년 2월말 사임하겠다”고 밝혔다.

 

명예회복과 대학 안정 차원에서 우선 공식 복귀한 뒤 차기 총장의 조속한 선출을 위해 중도 사퇴하겠다는 취지로 읽힌다.

 

강 총장은 28일 담화문을 통해 “교육부 교원소청심사에서 총장의 법적지위와 권한을 부여한 것은 결자해지 차원에서, 그 동안의 학내 갈등 치유와 대학안정화를 위해 책임을 다한 후 명예롭게 마무리하라는 뜻으로 새기고 있다”며 “이를 위해 3가지 사항을 반드시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강 총장은 우선 “구성원 간 대타협과 조속한 대학 안정을 위해 (나의) 교원정년일인 2020년 2월28일에 사임하겠다”고 밝혔다. 정년은 내년 2월말까지지만, 총장 임기는 9월22일까지여서 임기를 7개월 앞당겨 중도 사퇴하겠다는 취지다.

 

강 총장은 또 법인이사회에 “교육부 교원소청심사위원회의 법적 결정을 즉각 수용할 것”을 공개 요구한 뒤 “대학의 규정과 절차를 무시하고, 대학 행정을 교란하는 세력을 철저히 조사해 척결하겠다”는 단호한 의지도 밝혔다.

 

이어 강 총장은 “불필요한 법적소송으로 인한 더 이상의 학교 이미지 실추와 예산낭비를 그만 중지하길 바란다”고 강조한 뒤 “민주적 절차에 따른 후임 총장의 조속한 선출과 이취임식을 통해 구성원들과 대타협을 이뤄 대학을 정상화시키려는 저의 충정을 이해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교수평의회도 곧바로 입장문을 내고 “전제조건 없이, 사퇴시한을 정한, 강동완 총장의 한시적 복귀를 용인하는 것이 혼란을 수습하는 길”이라며 강 총장의 ‘한시적 복귀’를 공식적으로 찬성했다.

 

교평은 “법적 또는 행정적으로 강 총장의 복귀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며 “결론적으로 조속한 차기 총장의 선출을 위한 필요충분조건은 조속한 강 총장의 자진 사퇴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강 총장의 중도 사퇴와 조속한 차기 총장 선출 ▲임시 이사회 퇴진과 법인 정상화 ▲외부 불순세력 척결을 3대 과제로 제시하며 “3가지 문제를 반드시 완수해 재도약의 기틀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