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지원청  / 전남 교육지원청  / 영광교육지원청, 제1회 영광역사야(野)행 개최

영광교육지원청, 제1회 영광역사야(野)행 개최

전라남도영광교육지원청(교육장 김춘곤)은 지난 23일(화) ‘영광역사교육의 오늘과 내일’이라는 주제로 2022년 교육가족과 함께하는 제1회 영광역사야(野)행을 열었다.

 

처음 열린 영광역사야(野)행은 교직원, 학생, 학부모, 지역민 및 지자체 관계자가 함께 모여 영광역사교육의 필요성을 알리고 영광지역 역사에 대한 관심과 발전을 위한 지역의 담론을 형성하기 위해 이뤄졌다.

 

‘영광역사교육의 오늘과 내일’ 주제 발제를 한 지역사회 인사인 임세훈 대표는 “이제는 책 속에 갇힌 역사가 아닌 우리 삶과 더불어 살아 숨쉬는 역사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며 “지역 소멸을 막고 지역을 발전시키기 위해 수천년을 이어온 영광의 역사와 문화유산인 유무형의 콘텐츠를 활용한 브랜드 개발을 지자체와 협력해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패널로 참여한 영광 향토문화가인 이근철은 “영광역사의 진수는 영성과 빛의 정신에 있으며 영광 지역의 종교사, 문화, 예술사, 교육사 속에 선각자 정신과 저항의지가 숭고한 빛으로 발했다”며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도 이것을 마주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말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영광의 자랑인 우도농악 공연과 더불어 그동안 영광 노래를 전수해 온 해룡중 문현미 교감의 영광에서 구전으로 내려온 ‘추풍부’, ‘석류’등 영광의 노래 공연도 함께 어우러졌다. 현장에 참여한 관객들은 농촌의 풍경과 식민지 민초들의 애환을 절묘하게 묘사하고 있는 노랫말과 애잔한 노래가락에 모두 숙연해졌다.

 

행사에 참여한 영광여중 이루다 학생은 “그동안 지식으로만 배우고 점수 잘 받기에 위해 평가에 연연했던 역사교육에서 벗어나 현장에서 탐구하고 직접 체험하는 역사교육을 해 본 경험이 있다”며 “이런 생생한 역사를 통해 우리 영광역사에 대해 자긍심과 긍지를 느껴 학생들이 직접 방문하고 탐구하는 이런 교육을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군서초 김성윤 교감의 ‘학교 역사교육의 실태 및 과제’, 영광교육지원청 해설가 고진화의 ‘영광역사찾기 해설가의 보람’, 묘량중앙초 교사 김승일의 ‘역사교육 활성화 사례’, 전남교육연수원 교육연구사 정성일의 ‘전남 역사교육 남주민주평화의 길’ 등 소주제에 대한 발표를 이어가며 영광역사에 관한 관심과 발전에 한 목소리를 내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