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대학•학교  / 전교조, ‘위문편지’ 논란 여고에 “즉시 중단·학생 보호해야”

전교조, ‘위문편지’ 논란 여고에 “즉시 중단·학생 보호해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14일 일명 ‘강제 위문편지’ 논란이 일고 있는 서울의 한 여자고등학교를 향해 “봉사활동을 빌미로 한 강압적 위문편지 쓰기를 중단하고, 도 넘은 비방에 시달리는 학생 보호 조치를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전교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이 사안을 다루는 학교의 자세는 시종일관 비교육적이고 무책임하며 무능했다. 학생 보호 의지도 보이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지난 11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육군 병사가 받은 위문편지 한 장이 올라왔다.

 

해당 편지에서 자신을 A여고 2학년이라고 밝힌 학생은 ‘군생활 힘드신가요? 그래도 열심히 사세요^^’, ‘저도 고3이라 X지겠는데 이딴 행사 참여하고 있으니까’, ‘추운데 눈오면 열심히 치우세요^^’ 라고 적었다.

 

이를 놓고 ‘국군 장병을 조롱했다’, ‘여고에 왜 위문편지를 강요하느냐’ 등의 논란이 일었고, 급기야 일부 인터넷 이용자들은 해당 학교 학생들의 신상을 추적하고 비방하기도 했다.

 

전교조는 “이 한 장의 편지 사진으로 인해 한 학교의 학생들 전체가 심각한 공격의 대상이 됐다”며 “(그런데도)학교는 사안 발생 이후에도 학생 보호 의지를 보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해당 학교가 입장문을 내고 유감을 표했지만 ‘위문편지는 해마다 이어져오는 행사로, 본래의 취지와 목적이 훼손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밝히는 등 “위문편지 강행 의지만 담겼을 뿐”이라는 것이다.

 

전교조는 특히 “현행 교육과정상 봉사활동의 범주에 적합하지도 않은 위문편지 쓰기를 봉사활동으로 시행한 것부터가 시대에 역행하는 반교육적 행위”라며 봉사활동과 위문편지를 연계한 부분에 문제를 제기했다.

 

‘강제가 아니었다’는 서울시교육청 대응에 대해서도 “학생을 보호해야 할 교육청이 오히려 이를 개인의 문제로 돌린 것”이라며 “시교육청의 안일한 인식에 우려를 넘어 분노한다”고 했다.

전교조는 그러면서 “시교육청과 학교는 지금이라도 학생 보호를 위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라”며 “아울러 학교는 성차별적·반민주적 봉사활동을 사과하고, 위문편지 봉사활동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서울시교육청 시민청원 게시판에는 ‘미성년자에게 위문편지를 강요하는 행위를 멈춰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에 이날 오후 2시 기준 2만4000명 넘게 동의했다.

 

서울시교육청 시민청원은 30일 내에 시민 1만명 또는 학생 1000명 이상 동의하는 청원에 서울시교육감 또는 교육청 관계자가 직접 답변하도록 하고 있다. 

 

Review overview
NO COMMENTS

POST A COMMENT